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방송·연예

정려원 “마음의 행간 읽는 ‘행간 로맨스’…내 인생작”

안진용 기자
안진용 기자
  • 입력 2024-07-10 11:34
  • 수정 2024-07-10 12:03
댓글 0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드라마 ‘졸업’ 마친 정려원
입시학원 국어강사역 열연


“‘행간 읽으셨죠?’, 이 대사를 읽고 정말 ‘꺅’ 소리 질렀어요.”

배우 정려원(사진)은 tvN 드라마 ‘졸업’(감독 안판석)을 마치며 이 같은 소감을 전했다. 극 중 국어 강사 서혜진 역을 맡은 그가 ‘제자’에서 ‘남자’로 다가오는 이준호(위하준 분)와 조심스럽게 애틋한 마음을 키워가는 과정은 ‘행간 로맨스’라 불렸다. 최고 시청률 6.6%로 마무리된 이 작품을 두고 “제 인생작을 만났다”고 자신 있게 외치는 정려원을 9일 서울 강남 한 카페에서 만났다.

“주인공을 왜 국어 강사로 설정했는지 이해됐다”고 운을 뗀 정려원은 “행간을 읽고, 말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깔끔하게 전달할 줄 아는 사람들의 연애라 새롭고 설?다”면서 “연극처럼 두 사람이 20분가량 원테이크로 싸우는 장면에서도 ‘국어 선생님답게 논리적으로 말해야 하니 대본을 완벽하게 외우자’고 했고 한 방에 촬영을 마쳤다”고 전했다.

‘졸업’은 대치동 학원가가 무대다. 기형적인 입시 제도에도 불구하고 국어 지문의 속뜻을 알려주려는 서혜진의 모습은 퍽 인상적이다. 특히 학생에게 박완서 작가의 ‘카메라와 워커’를 알려주기 위해 직접 이 단편 소설을 읽어봤다는 정려원은 “유려한 문체로 너무 잘 쓰인 문학이었다. 학생들이 지문으로만 대한다는 것이 안타까웠다”면서 “안판석 감독님은 항상 ‘배우가 문학을 가까이해야 한다’ ‘지문 밖의 세계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졸업’을 촬영하며 깊이 공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려원은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밀회’ 등을 연출하며 특유의 멜로 감성을 선보이고 있는 안 감독과의 만남에도 연신 흡족한 마음을 표했다. “지난해 3월 일기장에 ‘안판석 감독님과 작업하고 싶다’고 썼는데 거짓말처럼 두 달 후에 ‘졸업’ 대본을 받았다”면서 “억지 없는 연출이 참 좋다. 주인공이 ‘어떤 말을 했냐’보다 주인공의 행동과 장면의 분위기를 더 중시한다. ‘신(scene)이 비어 있다’고 생각했는데 방송으로 보니 적절하더라. 그런 틈이 좋았다”고 전했다.

안진용 기자 realyong@munhwa.com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박지원 ‘검찰총장 패싱’ 논란에 “이게 나라? 탄핵열차 발차”
박지원 ‘검찰총장 패싱’ 논란에 “이게 나라? 탄핵열차 발차”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김건희 여사 비공개 조사와 관련해 ‘검찰총장 패싱 논란’이 불거지자 "이게 나라냐"면서 "짜고 치는 고스톱? 영부인 수사인가"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이 (김 여사 조사를) 몰랐다고, 조사 10시간 후에 알았다고 한다. 당나라 검찰인가. 대한민국 검찰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특히 박 의원은 "국회 제1당 대표이며 대선 0.73%포인트 차로 패배한 대통령 후보, 지난 2년 이상 줄곧 차기 대통령 가능성 높은 이재명 전 민주당 대표는 뻔질나게 불러들이고 탈탈 떨고 김 여사 조사는 총장도 모르게 제3의 장소에서 소환 조사라니 이게 나라인가"라고 강조했다.앞서 이원석 검찰총장이 김 여사의 비공개 조사를 사전에 보고받지 못해 검찰총장 패싱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이 총장은 김 여사 조사가 심야에 가까워지는 시점에 관련 사실을 사후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진다.박 의원은 이어 "포토라인 피하고 깜빡했다면 면죄부 주려는 검찰 수사는 대통령께서도 모르셨을까"라며 "(이번 일은) 김건희 특검 채상병 특검이 왜 필요한가를 가장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 국민은 탄핵 열차 발차를 기다린다"고 비판했다.임정환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