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정치

정치재개 시점 모색하는 한동훈… 존재감 키운 원희룡

민병기 기자
민병기 기자
  • 입력 2024-04-12 11:57
댓글 0 폰트
한동훈, 일단 잠행 뒤 행보 고심
원희룡, 정치적 자산 축적 평가


4·10 국회의원 총선거가 국민의힘의 참패로 끝이 나며 여권 내 원외(院外) 잠룡들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다음 행보를 위한 숙고에 들어간다. 당 안팎에서는 한 전 위원장에게도 다시 정치 재개의 계기는 마련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맞붙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회 입성엔 실패했지만 전국구 정치인으로서 면모는 재확인했다는 평가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2일 문화일보와 통화에서 “정치적 재기가 완전히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향후 처신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고 밝혔다. 한 초선 의원은 “한 전 위원장이 약 100일간의 비대위원장 활동을 통해 정치인으로서의 가능성과 준비 부족을 모두 보여준 것 아니냐”며 “기존 국민의힘 정치인들에게서 볼 수 없는 어휘, 제스처, 감각은 큰 무기가 될 것이지만, 보수 정치 리더로서의 콘텐츠는 본인이 더 채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일 사퇴 기자회견에서 “어디서 뭘 하든지 나라를 걱정하며 살겠다”고 밝힌 한 전 위원장은 일단 한동안 잠행 모드를 이어간 뒤 정치 재개 시점과 방식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계양을에서 이 대표와 맞붙어 45.45%를 득표한 원 전 장관은 ‘졌지만 잘 싸웠다’는 당 안팎의 평가를 받고 있다. 험지에 출마해 이 대표와 각을 세우며 당선에 버금가는 정치적 자산을 쌓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민병기 기자 mingming@munhwa.com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내년 추석 연휴는 10월 3일 개천절부터 9일 한글날까지 7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된다.연휴 다음날인 10월 10일이 금요일이기에, 하루 휴가 등을 활용하면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이어지는 ‘가을 방학’을 맞을 수도 있다.우주항공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도 월력요항’을 20일 발표했다.월력요항은 관공서의 공휴일, 지방공휴일, 기념일, 24절기 등의 자료를 표기해 달력 제작의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 천문법에 따라 관보에 게재된다. 종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년 발표했으나 지난달 우주항공청 출범에 따라 천문법이 개정되면서 우주청 소관 사항이 됐다.월력요항에 따르면, 내년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기되는 공휴일은 일요일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68일로 올해와 같다.52일의 일요일에 설날, 국경일 등 18일의 공휴일을 더하면 70일이 되는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5월 5일로 겹치고, 추석 연휴 첫날(10월5일)이 일요일이어서 68일이 된다.주 5일제 적용 대상자는 공휴일과 토요일을 더해 모두 119일을 쉴 수 있다.사흘 이상 연휴는 앞서 추석 연휴를 포함해 모두 6번이다. 설, 3·1절, 현충일, 광복절이 토·일요일 등과 이어져 사흘 연휴이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등이 포함된 5월 3~6일이 나흘 연휴다.우주청은 내년 광복 80주년을 맞아 2025년 월력요항에 대한민국국기법에 의해 지정된 국기 게양일을 새로 표기했다.여기에는 3·1절, 제헌절, 광복절 등 국경일과 현충일, 국군의 날 등이 포함된다.또 우주항공청 개청일인 5월 27일 ‘우주항공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되면 이를 추가해 내년 월력요항을 다시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내년도 월력요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관보(gwanbo.go.kr)나 우주항공청 홈페이지(kasa.go.kr),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 홈페이지(astro.ka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박세영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