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스포츠

실격 후유증… 하타오카, 日 올림픽티켓 경쟁서도 ‘불안’

오해원 기자
오해원 기자
  • 입력 2024-06-11 11:25
댓글 0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LPGA 숍라이트 클래식 1R서
골프 규칙 위반으로 실격 처리
세계랭킹 20위로 하락해 불리


규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실수가 엄청난 후폭풍으로 이어질 위기다.

일본의 하타오카 나사(사진)는 11일(한국시간) 발표된 여자골프 세계랭킹에서 지난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20위에 자리했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6승의 하타오카는 지난주 열린 숍라이트 클래식에 출전했다가 2라운드를 앞두고 실격을 당했고 결국 세계랭킹이 하락했다.

LPGA투어는 하타오카가 1라운드 9번 홀(파5)에서 두 번째 샷 후 잃어버린 공을 찾는 과정에서 연쇄적으로 골프 규칙을 위반했다고 지적하며 실격 처리했다. 하타오카는 두 번째 샷 후 잃어버린 공을 찾는 과정에서 규정인 3분을 넘겼다. 두 번째 샷을 쳤던 지점으로 되돌아가 경기를 재개해야 한다는 규칙까지 위반했다. 결국 벌타 없이, 잘못된 지점에서 경기를 재개한 뒤 스코어카드를 제출한 하타오카는 스코어카드 오기로 실격 처리됐다. 하지만 하타오카가 공을 찾는 과정에서 경기위원이 동반했음에도 공을 찾는 시간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대회 진행의 문제도 지적됐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선수 한 명의 실격으로만 볼 수 없다. 하타오카는 실격의 여파로 세계랭킹이 하락했고 이에 맞물려 후루에 아야카(일본)가 3계단 상승해 19위를 꿰찼다. 이는 2024 파리올림픽 여자골프의 메달 경쟁 구도를 바꿀 수 있는 의미 있는 변화다.

한국의 올림픽 메달 경쟁국인 일본은 8위인 사소 유카의 올림픽 출전이 확정적인 가운데 후루에와 하타오카, 21위인 야마시타 미유까지 3명이 1장 남은 출전권을 경쟁하고 있다. 파리올림픽 여자골프 출전 경쟁은 다음 주 메이저대회인 KPMG 위민스 PGA 챔피언십이 마지막 기회다. 후루에는 이번 주 LPGA투어 마이어클래식의 출전 명단에 있으나 하타오카는 없다. 야마시타는 일본에서 열리는 대회에 출전한다. 다음 주는 셋 다 메이저대회에 출전해 경쟁할 예정이다.

한국 선수 중에는 고진영이 지난주보다 한 계단 상승한 6위로 최고 순위를 지켰다. 김효주는 한 계단 하락해 12위가 됐다. 베테랑 듀오 신지애와 양희영은 각각 1계단과 3계단 하락해 22위, 23위로 밀려 올림픽 출전이 불투명해졌다.

오해원 기자 ohwwho@munhwa.com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내년 추석 연휴는 10월 3일 개천절부터 9일 한글날까지 7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된다.연휴 다음날인 10월 10일이 금요일이기에, 하루 휴가 등을 활용하면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이어지는 ‘가을 방학’을 맞을 수도 있다.우주항공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도 월력요항’을 20일 발표했다.월력요항은 관공서의 공휴일, 지방공휴일, 기념일, 24절기 등의 자료를 표기해 달력 제작의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 천문법에 따라 관보에 게재된다. 종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년 발표했으나 지난달 우주항공청 출범에 따라 천문법이 개정되면서 우주청 소관 사항이 됐다.월력요항에 따르면, 내년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기되는 공휴일은 일요일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68일로 올해와 같다.52일의 일요일에 설날, 국경일 등 18일의 공휴일을 더하면 70일이 되는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5월 5일로 겹치고, 추석 연휴 첫날(10월5일)이 일요일이어서 68일이 된다.주 5일제 적용 대상자는 공휴일과 토요일을 더해 모두 119일을 쉴 수 있다.사흘 이상 연휴는 앞서 추석 연휴를 포함해 모두 6번이다. 설, 3·1절, 현충일, 광복절이 토·일요일 등과 이어져 사흘 연휴이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등이 포함된 5월 3~6일이 나흘 연휴다.우주청은 내년 광복 80주년을 맞아 2025년 월력요항에 대한민국국기법에 의해 지정된 국기 게양일을 새로 표기했다.여기에는 3·1절, 제헌절, 광복절 등 국경일과 현충일, 국군의 날 등이 포함된다.또 우주항공청 개청일인 5월 27일 ‘우주항공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되면 이를 추가해 내년 월력요항을 다시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내년도 월력요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관보(gwanbo.go.kr)나 우주항공청 홈페이지(kasa.go.kr),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 홈페이지(astro.ka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박세영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