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경제파워인터뷰

30년 국제통상 전문가의 길… “완전히 바뀐 ‘게임룰’서 성과내는 게 목표”

  • 입력 2023-04-19 09:02
댓글 0 폰트
■ 파워인터뷰 -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4일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전환기·변곡점을 맞은 국제통상 체제에서는 기존과 다른 패러다임을 가져가야 한다”며 “통상교섭본부가 완전히 바뀐 ‘게임의 룰’에 맞춰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이 같은 체제를 안정화시키는 게 임기 중 목표”라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첫 통상 수장인 안 본부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국제통상 전문가다. 대구 출신인 안 본부장은 대구 덕원고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에서는 국제 경제가 중요하다’는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안 본부장은 경제학 가운데서도 국제경제학을 전공으로 택했다. 미국 유학 중에는 미시간대에서 경제학과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제학 박사를 받은 해인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이 마침내 타결됐고 그즈음 국제통상법 분야 강의를 접한 안 본부장은 법학까지 공부하게 된다. 이후 안 본부장은 30여 년 가까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국제통상 전문가의 길을 걸어왔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하에서의 분쟁 해결과 무역장벽 대응 방안에 관한 다양한 논문을 발표하는 한편 주요 통상학회에서 자유무역협정(FTA), WTO 체계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적 자문을 제공했다. 산업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전략포럼 의장·무역위원회 비상임위원 등을 담당하는 등 산업부와의 인연도 깊다.

△1968년생 △서울대 국제경제학 학사 △미시간대 대학원 경제학·로스쿨 법학 박사 △미국 뉴욕주 변호사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부교수 △WTO 분쟁해결기구 패널리스트 △보건복지부 통상자문관 △서울대 법인설립추진단 부단장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전문위원 △서울대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교수 △무역위원회 위원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제25대 한국국제통상학회 회장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국과수 조사 결과 음주대사체 검출…김호중 측 “공연은 예정대로”
국과수 조사 결과 음주대사체 검출…김호중 측 “공연은 예정대로” 뺑소니 혐의로 입건된 가수 김호중(33)과 그의 소속사를 압수수색한 경찰이 결국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 증거물인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찾지 못했다. 아울러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조사 결과 그의 소변에서 음주대사체가 검출됐다는 소견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호중 측은 “음주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반복하면서 18일 창원 콘서트를 강행할 의지를 밝혔다.16일 오후 6시 35분부터 약 3시간 동안 김호중의 자택과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 사옥 등을 압수수색한 경찰은 사고 차량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찾는 데 집중했지만 확보하지 못했다. 앞서 김호중 측은 문화일보에 “매니저가 직접 제거해 파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본지 16일 단독보도) 음주 여부를 밝히는 직접 증거로 활용하기는 어려워졌지만, 소속사가 핵심 증거를 의도적으로 훼손했기 때문에 이런 정황이 음주를 은폐하려는 간접적인 정황이 될 수 있다.또한 경찰은 17일 오후 국과수로부터 김호중의 소변 감정 결과를 전달받았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과수는 ‘김 씨가 사고 후 소변 채취까지 약 20시간이 지난 것에 비춰볼 때 음주판단 기준 이상으로 음주대사체가 검출돼 사고 전 음주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소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하지만 김호중 측은 “음주는 사실이 아니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18, 19일 창원에서 열리는 공연을 비롯해, 다음 주중 서울, 다음 주말 김천 공연 역시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사고 당일 유흥주점엔 소속사 관계자 뿐 아니라 래퍼 출신 유명 연예인 A 씨도 동석했던 것으로 파악해 그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해당 유흥주점의 폐쇄회로(CC)TV 영상도 분석 중이다.안진용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