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문화2023 설특집

강수연의 유작 SF ‘정이’… 색다른 분위기 ‘유랑의 달’

이정우 기자
이정우 기자
  • 입력 2023-01-21 09:41
댓글 0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 영화·OTT

코로나19로 몸살을 앓았던 설 극장가가 심기일전한다.

△처연한 일제강점기 배경이 질렸다면

영화 ‘유령’은 항일조직 흑색단의 스파이 ‘유령’을 색출하는 전반부와 유령의 정체가 밝혀지며 일본군을 소탕하는 후반부로 나뉜다. 원작인 중국 마이지아 작가의 소설 ‘풍성’이 추리에 방점을 뒀다면, 영화는 액션에 보다 공을 들였다. 기관총에 쌍권총을 든 유령의 활약에 일본군은 초토화된다.18일 개봉.

△실화가 아니면 진정성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황정민·현빈 투톱의 영화 ‘교섭’은 2007년 샘물교회 선교단이 아프가니스탄 무장단체 탈레반에게 피랍됐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와이키키 브라더스’(2001) 등 사람 냄새 나는 드라마를 만들어온 임순례 감독이 시도하는 첫 해외 로케이션 대작이란 점에서도 관심을 모은다. 18일 개봉.

△극장 간다고 아이들에게 약속한 부모라면

뮤지컬 영화 ‘라일 라일 크로커다일’(연출 조쉬 고든·윌 스펙)은 어린아이들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가족 영화다. 노래하는 악어란 비현실적 설정에 가족 간 사랑이란 따스한 메시지를 전한다. 악어를 착취하는 듯한 묘한 느낌이 들지만, 일단 노래하는 악어 ‘라일’은 확실히 귀엽다. 18일 개봉.

△저 건드리지 마세요. 침잠하고 싶다면

일본 영화 ‘유랑의 달’(연출 이상일)은 받아들이기 힘든 소재를 히로세 스즈, 마츠자카 토리 두 주연 배우의 호연과 이상일 감독의 뚝심 있는 연출로 밀고 간다. 명절이고 연휴고, 가족이고 다 싫고, 어두운 분위기에 침잠하고 싶은 사람에겐 거의 유일한 선택지다. 18일 개봉.

△미처 못 봤거나, N차 관람하거나

설 연휴에 모처럼 쉬게 됐다면 천만 관객을 향해 가는 ‘아바타: 물의 길’(연출 제임스 캐머런)의 흥행 역사에 동참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3D 세계는 극장에서만 체험할 수 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3040세대에 적극적인 지지를 받으며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더빙판을 본 사람은 자막판을, 자막판을 본 사람은 더빙판을 한 번 더 보는 게 ‘국룰’로 여겨진다.

△방구석 1열은 유효… 고 강수연을 돌아본다

넷플릭스는 강수연의 유작인 영화 ‘정이’를 20일 공개한다. 22세기를 배경으로 하는 SF로 탄탄한 연기를 보여주는 김현주가 전쟁 영웅이자 인공지능(AI) 전투 용병인 ‘정이’로 분했고, 강수연은 정이의 딸인 크로노이드 연구소 팀장 서현을 연기했다. 이날 강수연 주연 ‘씨받이’(1987, 연출 임권택)와 ‘경마장 가는 길’(1991, 연출 장선우)도 함께 공개된다.

이정우 기자 krusty@munhwa.com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em class='label'>[속보]</em>MS발 전세계 IT 대란에 국내도 파장…일부 항공·게임 서버 ‘먹통’
[속보]MS발 전세계 IT 대란에 국내도 파장…일부 항공·게임 서버 ‘먹통’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일부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의 발권·예약 시스템과 국내 온라인 게임 서버가 먹통이 되는 등 국내에서도 피해가 현실화했다. 정보통신(IT) 당국은 MS 클라우드 기반 국내 정보기술 서비스에 끼칠 피해 여부를 예의주시하면서 상황을 파악 중이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의 항공권 예약·발권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이들 3사가 사용하는 독일 아마데우스 자회사 나비테어(Navitaire) 시스템이 M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됨에 따라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현재 온오프라인을 통한 항공권 예약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항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수기로 발권해 체크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속 대기 시간도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다만, 인천국제공항은 자체 구축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어 공항 운영에 지장을 받지 않고 있다. 공항 내 셀프 체크인 서비스 등도 정상 운영 중이다. 이번 사태로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일부 온라인 게임도 영향을 받았다.펄어비스 ‘검은사막’ 운영진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갑작스러운 장비 이상으로 ‘검은사막’ 서버 불안정 현상이 발생했다"며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전 세계 동시 장애로 확인되며 정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펄어비스는 이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검은사막’ 서버를 내리고 7시까지 긴급 점검에 들어갔다.게임업계에 따르면 MS가 엑스박스(XBOX) 콘솔과 PC 게임 패스를 통해 서비스하는 일부 게임도 이날 오전부터 서버 장애가 발생해 원활한 게임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반면, 쿠팡·G마켓·11번가 등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업체는 MS 클라우드가 아닌 아마존웹서비스(AWS)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운용된다. 통신 3사도 아직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정보통신(IT) 당국은 MS 클라우드 기반 국내 정보기술 서비스에 끼칠 피해 여부를 예의주시하면서 상황을 파악 중이다. 당국 관계자는 "속단하기 이르지만 해킹에 의한 피해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비중이 60.2%로 가장 높다. 2위는 문제가 발생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애저로 24.0%를 차지한다. 곽선미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