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경제알립니다

팩트로 세상을 바꿉니다

  • 입력 2024-06-10 11:54
댓글 0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 문화일보 수습기자 공채… 6월 17일부터 원서 접수

‘포스트 트루스(Post Truth)’ 시대, 진리와 진실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진리와 진실이 공방의 소재가 된다면, 질서는 와해되고 혼돈만이 남게 됩니다. 진실을 찾는 행위가 여전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기자는 진실을 쫓는 자입니다. 곳곳에 흩어져 있는 객관적 팩트(facts)를 찾아내 하나씩 퍼즐을 맞춰 나가는 작업은 지난하지만, 그 속에서 빛나는 진실을 밝혀낼 때 기자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2001년 ‘이용호 게이트’ 특검, 2002년 16대 대선, 2004년 17대 총선, 2006년 ‘카드 대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연평도 포격 도발, 2016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2018년 제1차 미·북 정상회담 등 굵직굵직한 대내외 사건을 26년간 현장에서 취재했습니다.

하루하루 치열하게 걷어 올린 팩트로 진실에 가까워지는 순간 느끼는 희열은 짜릿했습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사회 시스템의 작동 원리를 조금씩 터득해가면서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도 커졌습니다.

여전히 진실이 존재하며, 팩트가 사회를 바꾼다고 믿는다면 지금 도전하십시오. 문화일보가 당신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토대가 되겠습니다. 진실을 찾는 여정에서 당신과 함께 희열을 나누고 싶습니다.

신보영 정치부장

photo이미지 크게보기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하루만 휴가 내면 ‘10일 연휴’…내년 공휴일 총 68일 내년 추석 연휴는 10월 3일 개천절부터 9일 한글날까지 7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된다.연휴 다음날인 10월 10일이 금요일이기에, 하루 휴가 등을 활용하면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이어지는 ‘가을 방학’을 맞을 수도 있다.우주항공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도 월력요항’을 20일 발표했다.월력요항은 관공서의 공휴일, 지방공휴일, 기념일, 24절기 등의 자료를 표기해 달력 제작의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 천문법에 따라 관보에 게재된다. 종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년 발표했으나 지난달 우주항공청 출범에 따라 천문법이 개정되면서 우주청 소관 사항이 됐다.월력요항에 따르면, 내년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기되는 공휴일은 일요일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68일로 올해와 같다.52일의 일요일에 설날, 국경일 등 18일의 공휴일을 더하면 70일이 되는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5월 5일로 겹치고, 추석 연휴 첫날(10월5일)이 일요일이어서 68일이 된다.주 5일제 적용 대상자는 공휴일과 토요일을 더해 모두 119일을 쉴 수 있다.사흘 이상 연휴는 앞서 추석 연휴를 포함해 모두 6번이다. 설, 3·1절, 현충일, 광복절이 토·일요일 등과 이어져 사흘 연휴이며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등이 포함된 5월 3~6일이 나흘 연휴다.우주청은 내년 광복 80주년을 맞아 2025년 월력요항에 대한민국국기법에 의해 지정된 국기 게양일을 새로 표기했다.여기에는 3·1절, 제헌절, 광복절 등 국경일과 현충일, 국군의 날 등이 포함된다.또 우주항공청 개청일인 5월 27일 ‘우주항공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되면 이를 추가해 내년 월력요항을 다시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내년도 월력요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관보(gwanbo.go.kr)나 우주항공청 홈페이지(kasa.go.kr),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 홈페이지(astro.ka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박세영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