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경제

원희룡 국토부 장관, “내달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대안 경제성분석 결과 공개”

조해동 기자
조해동 기자
  • 입력 2023-09-18 22:55
  • 수정 2023-09-19 06:02
댓글 2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 제공



총 4개 노선 경제성분석 결과 국감 전까지 내기로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안, 올해 안에 조정”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까지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양서면 종점)·대안(강상면 종점)의 경제성 분석을 마친 뒤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전문가의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본 타당성 조사를 부분 재개해) 확정적인 B/C(비용 대비 편익)값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고속도로 연결부 관련 2개의 안이 현재 있는 것이고, 이렇게 하다 보면 하남시 시점부 안도 조금 달라진다”며 “총 4개에 대한 경제성 분석 숫자를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안·대안의 경제성이 어떤지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현재 타당성 조사 부분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10월 10일 시작되는 국토부 국정감사 전 결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노선을 제시한 용역사가 수행하는 경제성 분석을 믿을 수 있겠느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전문가의 검증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원 장관은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 노선안에 대해선 올해 연말까지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김포 골드라인(김포도시철도)의 혼잡 해소를 위한 근본 대책으로 추진 중인 5호선 연장은 노선을 둘러싸고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원 장관은 “연말 내로는 (노선) 조정을 해야 한다”며 “오빠랑 여동생이 계속 싸우다가 둘 다 안되는 수가 있는데, 정부가 최대한 합의를 이끌어 보겠다”고 말했다.

조해동 기자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국과수 조사 결과 음주대사체 검출…김호중 측 “공연은 예정대로”
국과수 조사 결과 음주대사체 검출…김호중 측 “공연은 예정대로” 뺑소니 혐의로 입건된 가수 김호중(33)과 그의 소속사를 압수수색한 경찰이 결국 혐의를 입증할 결정적 증거물인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찾지 못했다. 아울러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조사 결과 그의 소변에서 음주대사체가 검출됐다는 소견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호중 측은 “음주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반복하면서 18일 창원 콘서트를 강행할 의지를 밝혔다.16일 오후 6시 35분부터 약 3시간 동안 김호중의 자택과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 사옥 등을 압수수색한 경찰은 사고 차량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찾는 데 집중했지만 확보하지 못했다. 앞서 김호중 측은 문화일보에 “매니저가 직접 제거해 파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본지 16일 단독보도) 음주 여부를 밝히는 직접 증거로 활용하기는 어려워졌지만, 소속사가 핵심 증거를 의도적으로 훼손했기 때문에 이런 정황이 음주를 은폐하려는 간접적인 정황이 될 수 있다.또한 경찰은 17일 오후 국과수로부터 김호중의 소변 감정 결과를 전달받았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과수는 ‘김 씨가 사고 후 소변 채취까지 약 20시간이 지난 것에 비춰볼 때 음주판단 기준 이상으로 음주대사체가 검출돼 사고 전 음주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소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하지만 김호중 측은 “음주는 사실이 아니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18, 19일 창원에서 열리는 공연을 비롯해, 다음 주중 서울, 다음 주말 김천 공연 역시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사고 당일 유흥주점엔 소속사 관계자 뿐 아니라 래퍼 출신 유명 연예인 A 씨도 동석했던 것으로 파악해 그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해당 유흥주점의 폐쇄회로(CC)TV 영상도 분석 중이다.안진용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