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사회마음상담소

옮긴 정신건강의학과서 복용 약 알고 있던데 진료 비밀 보장되나요?

  • 입력 2023-09-20 09:16
댓글 1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게티이미지뱅크



■ 마음상담소

▶▶ 독자 고민


직장 스트레스로 불면증이 심해져서 정신건강의학과를 다니다가 결국 이직을 하게 돼서 다른 정신건강의학과로 옮기게 됐습니다. 새로운 의원을 방문하게 됐고,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서 예전에 치료받은 것도, 처방도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가서 증상을 얘기하고 처방을 받는 과정에서 “기존에 다른 곳에서 항불안제를 드셨네요?”라고 물어서 너무 놀랐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는 비밀이 보장된다고 들었는데, 다른 의원에서 알고 있다니 정보 공유가 되는 것 같아 걱정되고 옮길 직장에도 정보가 전달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합니다. 비밀 보장이 안 된다면 이제 편하게 다닐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방기간 끝나면 투약정보 알 수 없어…진료기록 공유 안돼

▶▶ 솔루션


우려하는 바와 달리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기관에서 내린 처방을 알지 못합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증상이 낫지 않거나 거리 등을 이유로 병원이나 의사를 교체해 진료받을 경우가 생깁니다. 기존 처방받았던 약을 모르고 처방·조제할 경우, 환자가 약물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의사와 약사에게 의약품 안전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의약품 처방·조제 시 병용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전산시스템입니다. 일부에서 문제가 되는 수면제나 마약류 쇼핑 등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이기도 합니다.

DUR을 실시간 작동시킬지는 의료기관이 선택할 수 있으며, DUR을 켜놓는다고 다른 병원의 기존 투약 정보를 전부 알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이달 20일에 7일 치 처방을 받은 약은 처방받은 7일 동안만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처방기간이 지난 28일 이후에는 다른 기관에서 아무리 애를 써도 기존 투약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새로 방문한 의원에서 기존 의원의 투약 정보를 알았다는 것은 처방기간이 끝나기 전에 다른 기관에서 성분이 같은 약이나 중복될 수 있는 비슷한 약, 상호작용이 있는 약 등을 처방한 경우입니다. 그 기간 내 아예 상관이 없는 다른 종류의 약을 처방할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 화면에 DUR 경고창이 뜨지 않습니다. 어떤 과목의 전문의에게 진료받느냐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내과에서 과민성장증후군으로 항불안제를 처방받고, 이비인후과에서 이명으로 인한 수면제를 처방받을 경우에도 나중에 방문한 의원에 DUR 경고창이 작동합니다.

photo이미지 크게보기

상담 내용이나 질병 등에 대한 정보가 의료기관에 공유되는 것은 아니니 염려하지 않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상병명과 처방내역을 보내더라도, 상담내용이 공유되는 경우는 없으며 기업 등이 진료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오히려 치료기관을 옮길 때 기존 진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의 절약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기존에 처방받은 내역 등은 기록해뒀다가 새로운 의료진에게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하주원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홍보이사·전문의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em class='label'>[속보]</em> ‘대장동 의혹 증인’ 유동규, 의문의 교통사고…“트럭이 뒤에서 추돌”
[속보] ‘대장동 의혹 증인’ 유동규, 의문의 교통사고…“트럭이 뒤에서 추돌”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재판의 핵심 증인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5일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후송됐다.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30분쯤 경기 의왕시 부곡동 봉담과천도시고속화도로 봉담 방향 도로에서 유 전 본부장이 탄 승용차가 5t 화물차와 부딪히는 사고가 났다. 당시 유 전 본부장의 차량은 대리 기사가 운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유 전 본부장은 뒷좌석에 탑승하고 있었으며, 그와 대리 기사 외 다른 동승자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 전 본부장은 두통과 허리 통증을 호소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생명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정치평론가 유재일 씨도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유동규 대표가 타고 있던 차량을 뒤에서 트럭이 추돌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그는 “차가 180도 회전 후 중앙분리대와 충돌했고 유 대표는 두통과 요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 대표가) 머리 CT 촬영 후 귀가 중”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유 대표가) 내일 라이브는 경과를 보고 진행하겠다고 한다”라며 “내일 오후에 상황을 다시 업데이트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재일 씨는 “대장동이 왜 필요했으며, 어떻게 작동했는지가 설명돼야 한다”며 지난 2월부터 유 전 본부장과 대화를 나누는 영상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려왔다.노기섭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