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정치

국힘 혁신위 11일 ‘조기해산’에 커지는 ‘한동훈 역할론’

이해완 기자
이해완 기자
  • 입력 2023-12-10 07:40
  • 수정 2023-12-10 08:04
댓글 폰트

photo 한동훈(왼쪽) 법무부 장관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오는 1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지도부·영남 중진·친윤(친윤석열) 험지 출마 또는 불출마’를 담은 마지막 혁신안을 보고하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러한 가운데 ‘차기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벌이면서 여권 내에선 한 장관의 역할론에 대한 기대감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10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혁신위가 6차례에 걸쳐 제안한 희생 혁신안 등을 조만간 들어설 공천관리위원회 등을 통해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6일 인요한 혁신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에서 “최고위에서 의결할 수 있는 사안이 있고 공관위나 선거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일들이 있어서 지금 바로 수용하지 못하는 점은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혁신위 조기 해산에 대해 지도부 책임론이 커지면서 김 대표가 공관위 출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관위원장 후보로는 정치권 사정은 잘 알면서도 국회의원을 지내지 않은 ‘제3의 인물’이 당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한 장관은 연말·연초 예정된 원포인트 개각 대상에 포함돼 정치권에 합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한 장관은 지난달 대구·경북, 부산·경남, 충청권 등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지자들을 만나는 등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한 장관의 경우 출마 시기를 최대한 늦춰 등판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우세하다.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자의 법적 사퇴 시한은 내년 1월 11일까지다.



최근 대통령감을 묻는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비슷한 지지를 받으면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선거판 전체를 지휘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에게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정치 지도자를 물은 결과 16%가 한 장관을 꼽았고, 19%는 이 대표를 뽑았다.

만약 한 장관이 선대위원장을 맡아 이 대표와 맞서면 검사와 피의자 대결 구도도 만들 수 있다는 정치권 해석도 나온다.

이해완 기자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em class='label'>[속보]</em>법원, 尹대통령 체포영장 다시 발부…유효기간 연장
[속보]법원, 尹대통령 체포영장 다시 발부…유효기간 연장 법원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재청구한 내란수괴 혐의 체포영장을 발부해 유효기간을 연장했다.공수처와 경찰 국가수사본부가 참여하는 공조수사본부는 7일 “공조본이 피의자 윤석열에 대해 재청구한 체포영장이 이날 오후 발부됐다”고 밝혔다.이는 지난달 31일 공수처가 서울서부지법으로부터 발부받은 윤 대통령 체포영장 유효기간이 전날 만료된 데 따른 것이다.체포 과정의 난항이 예상되는 만큼 앞서 청구했던 체포영장 유효기간(7일)보다는 늘려잡았을 것으로 보인다.공수처는 전날 영장의 유효기간은 통상 7일로 하지만, 그 이상을 신청하는 것을 경찰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앞서 공수처는 지난달 30일 서부지법에 윤 대통령에 대해 내란 수괴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해 다음날 발부받았다.현직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헌정사상 첫 사례였다.공수처는 발부 나흘째인 지난 3일 경찰의 인력 지원을 받아 집행을 시도했지만, 대통령경호처와 5시간 넘게 대치한 끝에 철수해 불발됐다.이후 공수처가 재집행 시도 없이 경찰에 영장 집행 권한을 일임하려 했다가 경찰이 법적 문제가 있다며 거부해 철회하는 등 잡음이 발생하기도 했다.체포영장을 연장한 공수처는 경찰 국수본과 협의를 통해 조만간 다시 윤 대통령에 대한 집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박준우 기
기사 댓글

ad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