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문화

해외 한국문화원 내 ‘한국문학관’ 설치한다

신재우 기자
신재우 기자
  • 입력 2024-10-15 11:56
  • 수정 2024-10-15 12:06
댓글 폰트
해외 독자 위한 특별코너 추진
한강 누적 판매 100만부 눈앞


소설가 한강(54)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해외 한국문화원 내 별도의 한국문학관 설치가 추진된다. 아울러 ‘한강 앓이’ 속에 품귀 현상까지 벌어졌던 한강 작가의 책은 지난 10일 오후 수상 소식이 전해진 다음날부터 일주일도 안 돼 100만 부 판매 돌파를 눈앞에 두게 됐다.

15일 문화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는 해외 각국에 위치한 한국문화원 내에 한국문학관을 설치해 한국문학의 접점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 측 관계자는 “문화원 내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해외 독자들이 언제든지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재외 한국문화원은 지난해 기준 세계 30개 국에 35개 원이 운영되고 있다. 실제로 주영한국문화원은 10일 노벨문학상 발표 직후 발 빠르게 문화원 내에 한강 작가의 특별 코너를 마련해 해외 독자들이 한강 작가의 소설을 읽을 수 있도록 배치했다.



한국문학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번역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관련 예산의 증액도 논의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번역 출간 요청이 있는 국내 도서에 배정된 ‘번역 출판 지원’의 경우 2025년 예산안에 반영된 31억 원(올해 대비 8억 원 증가)에서 더 증액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노벨문학상 수상 후 한강의 책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주말을 지나면서 누적 판매량이 80만 부를 넘어섰고, 이날 중 100만 부를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신재우 기자 shin2roo@munhwa.com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em class='label'>[속보]</em>“제주항공 사고, 우리 소행…31일 밤 폭탄 터질 것” 일본발 협박 이메일, 경찰 수사
[속보]“제주항공 사고, 우리 소행…31일 밤 폭탄 터질 것” 일본발 협박 이메일, 경찰 수사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며 테러를 예고하는 메일이 법무부에 들어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30일 경찰에 따르면 법무부의 한 직원은 이날 오전 8시 50분쯤 "제주항공 사고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받았다"며 경찰에 신고했다.이 메일에는 "31일 밤 한국 도심 여러 곳에 고성능 폭탄을 터뜨릴 것"이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일본어와 영어 등으로 작성된 이 메일은 ‘가라사와 다카히로’라는 일본인 이름으로 발송됐다.지난해 8월 국내 공공시설 여러 곳을 상대로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내용의 메일을 뿌린 발신자도 이 이름을 썼다.당시 실제 이름이 가라사와 다카히로인 변호사는 SNS에 "내 이름이 허락 없이 이용되고 있는 것 같다"며 극단주의자의 소행일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번에 신고가 접수된 이메일이 동일범의 소행일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기존 사건들과 병합 수사 중이다.경찰은 협박에 대비해 다중 운집 시설과 주요 공공장소에서의 순찰을 강화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대응 체계를 점검 중이다. 특히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의심스러운 물품 발견 시 즉각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한편 제주항공 7C 2216편 여객기는 지난 29일 오전 9시 3분쯤 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안공항 활주로에 동체 착륙을 시도했다. 이후 여객기는 활주로 외벽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화염에 휩싸였다.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사망자는 179명으로 최종 집계됐다. 구조된 생존자는 승무원 2명이다. 사고 당시 여객기에는 승객 175명, 승무원 4명, 조종사 2명 등 모두 181명이 탑승했다.박세영 기
기사 댓글
ad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