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뒤로가기
검색/메뉴
검색
메뉴
오피니언오후여담

항저우 ‘女 바둑’ 삼국지

  • 입력 2023-09-26 11:33
댓글 0 폰트

photo이미지 크게보기

문희수 논설위원

여자 프로바둑은 한중일 3국의 각축장이다. 남자 프로바둑은 한중 양강 체제가 된 지 오래지만, 여자 바둑은 중국이 압도하던 판세가 한국 쪽으로 점차 기울고, 일본도 실력을 키워 3파전 양상을 띠고 있다.

현재 3국의 간판 기사로는 한국의 최정(27) 9단, 일본의 후지사와 리나(25) 6단, 중국의 위즈잉(26) 7단이 꼽힌다. 모두 20대다. 최근엔 최정이 오랜 라이벌 위즈잉을 제치고 최강을 굳혀 간다. 최정은 2021년 위즈잉을 꺾고 중국 우칭위안 세계여자대회를 두 번째 우승했다. 지난해엔 메이저 대회인 삼성화재배에서 남자 강호들을 꺾고 여자 기사로는 처음으로 준우승해, 과거 마녀로 불렸던 루이나이웨이 9단(은퇴)을 넘어섰다. 루이는 불세출의 천재 우칭위안의 제자로, 한국에서 활동하는 동안 국수전에서 막강 이창호·조훈현을 꺾고 우승했고, 세계 최대 기전인 응씨배 4강까지 올랐던 여류 최강자였다. 위즈잉은 2021년 일본의 여자 세계대회인 센코컵을 3연패 했고, 현재 중국 여자 명인 타이틀을 갖고 있다. 리나는 일본의 최대 기전인 기성전을 6연패 해 ‘괴물’로 유명했던 후지사와 슈코 9단의 손녀이자 제자다. 지난해 일본 여자 명인전 5연패와 함께 여자 본인방 3연패(총 7회 우승)를 이뤘다.

3국의 차세대 주자로는 한국의 김은지(16) 6단, 중국의 우이밍(17) 5단, 일본의 나카무라 스미레(14) 3단 등이 돋보인다. 김은지는 최근 최정과 두 대회 연속 우승을 다툴 만큼 성장한 무서운 신예다. 중국 최연소(11세) 여자 프로인 우이밍은 루이에 빗대 ‘작은 마녀’로 불린다. 스미레는 일본 남녀를 통틀어 최연소(10세) 프로 기사로, 올 2월에는 최연소(13세) 일본 여자 기성이 됐다. 스미레는 최근 한국기원에 객원기사를 신청해 화제인데, 자존심이 강한 일본기원이 이적을 승인해 내년 3월부터 한국에서 뛸 예정이다.

바둑은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13년 만에 정식 종목이 됐다. 2010년 광저우대회 때 한국은 3개 전 종목(남녀 단체전과 남녀 페어)에서 금메달을 땄다. 이번엔 남녀 페어 대신 남자 개인전이 열리고, 여자 개인전은 없다. 중국이 신진서에 이어 이젠 최정도 경계하는 모양새다. 여자 단체전엔 3국의 간판과 차세대 6명이 모두 출전한다. 승전보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안내 버튼

최근 12시간내
가장 많이 본 뉴스

문화일보 주요뉴스
<em class='label'>[속보]</em> ‘대장동 의혹 증인’ 유동규, 의문의 교통사고…“트럭이 뒤에서 추돌”
[속보] ‘대장동 의혹 증인’ 유동규, 의문의 교통사고…“트럭이 뒤에서 추돌”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재판의 핵심 증인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5일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후송됐다.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30분쯤 경기 의왕시 부곡동 봉담과천도시고속화도로 봉담 방향 도로에서 유 전 본부장이 탄 승용차가 5t 화물차와 부딪히는 사고가 났다. 당시 유 전 본부장의 차량은 대리 기사가 운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유 전 본부장은 뒷좌석에 탑승하고 있었으며, 그와 대리 기사 외 다른 동승자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 전 본부장은 두통과 허리 통증을 호소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생명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정치평론가 유재일 씨도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유동규 대표가 타고 있던 차량을 뒤에서 트럭이 추돌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그는 “차가 180도 회전 후 중앙분리대와 충돌했고 유 대표는 두통과 요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유 대표가) 머리 CT 촬영 후 귀가 중”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유 대표가) 내일 라이브는 경과를 보고 진행하겠다고 한다”라며 “내일 오후에 상황을 다시 업데이트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재일 씨는 “대장동이 왜 필요했으며, 어떻게 작동했는지가 설명돼야 한다”며 지난 2월부터 유 전 본부장과 대화를 나누는 영상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려왔다.노기섭 기
기사 댓글

본문 글자 크기를 조절하세요!

※ 아래 글자 크기 예시문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본인에 알맞은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닫기
좋은 기사는 친구들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