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로고


통합 검색 입력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인물

이재명, 25일 경기도지사직 사퇴…퇴임 기자회견 예정

기사입력 | 2021-10-22 17:34

(김해=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권양숙 여사 예방 후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1.10.22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김해=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권양숙 여사 예방 후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1.10.22


공식 사임일은 26일…“조기 사퇴해 대선에 집중”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오는 25일 지사직을 사퇴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날 “이 지사가 지사직 사퇴일을 25일로 정했으며, 조만간 도의회 의장에게 사임통지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식적인 지사직 수행은 25일 24시까지이며, 26일 0시부터 지사직에서 물러난다.

지방자치법상 지자체장은 그 직을 사임하려면 지방의회 의장에게 사임일을 적은 서면(사임통지서)으로 미리 알려야 한다. 사임일은 사임통지서에 적힌 날짜가 된다.

따라서 이 지사의 공식 사임일은 26일이 된다.

이는 공직선거법상 대선 후보자의 공직 사퇴 시한(대선 90일 전인 12월 9일)보다 한 달여 이른 것이다.

이 지사는 25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오후에는 마지막 간부회의를 주재한 뒤 도의회를 방문하는 일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회견에서는 도민에게 선출직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사퇴하는 데에 대한 소회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대선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민주당 지도부의 요청에 따라 법정 공직 사퇴시한보다 앞당겨 지사직을 내려놓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대선후보 선출 다음 날인 지난 11일 “하루속히 경기도지사직을 정리하고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해 본격적으로 대선을 준비해야 한다”며 지사직 조기 사퇴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이 지사는 12일 “조기 사퇴해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권유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숙고 결과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며 지난 18일과 20일 경기도 국정감사를 수행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2018년 3월 재선의 성남시장직을 사퇴했으며,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당선돼 그해 7월부터 3년 4개월째 지사직을 수행해왔다.

이 지사가 물러나면 남은 8개월여 민선 7기 경기도정은 이달 8일 부임한 오병권 행정1부지사가 권한 대행을 맡아 운영하게 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많이 본 기사 Top5

핫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