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로고


통합 검색 입력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인물

“지방선거 정보 클릭하세요”

김충남 기자 | 2006-03-30 15:38

KDBS 신용균대표 ‘선택531’ 후보 2만여명 비교도 가능
“클릭 한 번으로 지방선거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드립니다.”

5·3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선거에 관한 모든 정보가 수록된 사이트가 개설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선택 531(www.choice531.co.kr)’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한 주인공은 정보기술(IT) 전문 업체인 KDBS의 신용균(49) 대표. 신 대표는 2002년 지방선거 때 국내 최초로 사이버 선거전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었다.

이 홈페이지는 4월 초에 공식 오픈한다. ‘선택 531’의 특징은 최대 2만여명의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신 대표는 30일 “유권자가 이 사이트에서 자기 지역 후보자뿐만 아니라 경쟁 상대 후보의 모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력, 정책, 지역, 학력, 직업, 약력, 선거유형, 정당별 등 20여가지 검색 조건에 따라 후보자를 비교해볼 수 있는 것도 이 사이트의 장점이다.

예컨대, 지역별 키워드에서 서울 지역을 클릭하면 서울에 출마하는 광역·기초단체장, 기초·광역 의원 전원을 검색할 수 있다. 신 대표는 “유권자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후보자들의 정보를 파악해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사이버 선거전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후보자 개인별 독립 공간인 ‘사이버 선거벽보’란도 마련됐다. 사이버 선거벽보란에 들어가 후보 이름을 쳐 넣으면 개별 후보의 선거 공약, 맞춤형 캐리커처, 동영상, 참여마당, 갤러리 등을 볼 수 있는 홈페이지가 뜬다. 사진과 동영상 등은 무제한 수록할 수 있다. 유권자가 후보 홈페이지를 방문해 질문을 남기면 질문 사항이 후보의 휴대전화나 e메일로 바로 전송돼 후보가 대답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쌍방향 의사소통 구조가 형성되는 것이다.

김충남기자 utopian21@munhwa.com

많이 본 기사 Top5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톡

핫클릭 ✓

[AD]